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Close X
Close X

김휘권 기자(khk@playforum.net) I2017-09-11 15:48

http://www.playforum.net/webzine/news/view/16185 주소복사

'2017 롤드컵' 참가팀 모두 확정 'SKT T1·삼성 갤럭시 그룹 스테이지 출격'

e스포츠의 정통 스포츠화를 위한 도전을 이어가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의 개발 및 유통사 라이엇 게임즈(한국대표 이승현)는 9월 23일부터 11월 4일까지 중국에서 열리는 ‘2017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 진출팀이 모두 확정됐다고 밝혔다.

2017 롤드컵은 각 스테이지별로 중국 우한,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 4개 도시를 순회하며 진행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플레이-인(Play-In) 스테이지’가 신설되면서 출전 지역과 팀도 늘어나 전세계에서 더욱 많은 e스포츠 팬들이 롤드컵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 주요 5개 지역 소속의 14개 팀과 8개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지역 중 2개 팀, 총 16개 팀이 참여하던 방식에서 확대돼 총 13개 지역에서 24개 팀이 출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 지역은 기존 국제 대회 성적에 따라 최소 1장에서 최대 3장의 출전권을 부여받으며, 우수한 성적을 보유한 지역일수록 더욱 많은 팀이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뛰어넘어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할 수 있다.

최근 국제 대회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한국(LCK)의 경우 지난 ‘LoL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및 한국대표팀 선발전 결과에 따라 ‘롱주 게이밍’, ‘SK텔레콤 T1’, ‘삼성 갤럭시’ 세 팀이 롤드컵에 출전하며, 모두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한다. 

중국(LPL), 유럽(EU LCS), 북미(NA LCS), 대만/홍콩/마카오(LMS) 지역에서는 각 3팀 중 2팀이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하며 마지막 시드 1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출전하게 된다. 이 역시 그간의 대회 성적을 바탕으로 정해졌다. 이에 따라 중국의 ‘에드워드 게이밍(Edward Gaming, EDG)’와 ‘로얄 네버기브업 (Royal Never Give Up, RNG)’, 유럽의  ‘G2 e스포츠 (G2 eSports)’, ‘미스핏츠 (Misfits), 북미의 ‘팀 솔로미드 (Team SoloMid, TSM)’, ‘임모탈스(Immortals)’, ‘LMS의 ‘플래시 울브즈(Flash Wolves)’, ‘ahq e스포츠 클럽(ahq e-Sports Club)’이 그룹 스테이지부터 시작한다. ‘팀 WE (Team WE)’, ‘프나틱(Fnatic), ‘클라우드9 (Cloud 9)’, ‘홍콩 애티튜드 (Hong Kong Attitude)’는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도전장을 내민다.

동남아시아(SEA)의 경우 지난 5월 브라질에서 열린 ‘2017 LoL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이하 MSI)’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바 있는 ‘기가바이트 마린즈 (GIGABYITE Marines)’가 지역 1위 시드로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하며, 나머지 한 팀인 ‘영 제너레이션 (Young Generation)’은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도전을 시작한다. 또한 브라질(CBLoL) ‘팀 원 e스포츠 (Team oNe e-Sports)’, 독립 국가 연합(CIS) ‘갬빗 e스포츠 (Gambit Esports)’, 일본(LJL) ‘램페이지 (Rampage)’, 라틴아메리카 북부(LLN) ‘라이언 게이밍 (Lyon Gaming)’, 라틴아메리카 남부(CLS) ‘카오스 라틴 게이머즈 (Kaos Latin Gamers)’, 오세아니아(OPL) ‘다이어 울브즈 (Dire Wolves)’, 터키(TCL) ‘페네르바체 e스포츠 (1907 Fenerbahçe Espor)’ 7개 팀도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출전하게 된다.

한편 오는 12일 오후 9시(한국 시각 기준)부터 플레이-인 스테이지 및 그룹 스테이지의 조추첨 방송이 진행될 예정이다.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총 2개의 라운드로 구성된다. 1라운드에서는 12개 출전팀은 추첨을 통해 각 3팀씩 4개 조로 나누어진다. 같은 조에 속한 팀끼리 더블 라운드 로빈 방식을 거쳐 상위 2개팀이 2 라운드로 진출하게 된다. 2 라운드는 무작위로 추첨되지만 조 1위를 기록한 팀은 조 2위팀과 대진하도록 추첨된다. 2 라운드는 5전 3선승제로 진행되며 여기에서 승리한 4개 팀이 그룹 스테이지로 진출하게 된다. 

그룹 스테이지는 12개 직행팀 및 플레이-인 스테이지 결과 상위 4팀, 총 16개 팀이 참가하며 4팀씩 4개의 조에 편성된다. 그룹 스테이지 조추첨 역시 다채로운 실력의 팀들이 각 조에 고르게 포진되도록 풀을 나누어 추첨을 진행한다. 올해 진행된 MSI에서 1위부터 4위를 차지한 지역의 1번 시드팀이 1번 풀, 그룹 스테이지 직행 지역 중 1번 풀에 속하지 않은 팀이 2번 풀에 속하며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거쳐 올라온 4개 팀은 자동적으로 3번 풀에 속한다. 조추첨은 ‘동일 지역에서 2팀 이상 한 조에 배정 불가’ 원칙에 따라 진행된다.

롤드컵 조추첨 방송은 12일 오후 9시 OGN 온라인 채널, 네이버, 아프리카TV, 트위치TV, 티빙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 플레이포럼,무단 전재(펌)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공유
facebook 공유
twitter 공유

댓글 0댓글 새로고침

로그인하셔야 코멘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광고설명 대체텍스트

인기기사 top10

  • 조회수순
  • 댓글순
X
Get Adobe Flash player 하루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