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Close X
Close X

김휘권 기자(khk@playforum.net) I2017-06-22 16:29

http://www.playforum.net/webzine/news/view/15275 주소복사

리니지M, 당신이 무심코 지나친 '꿀팁' 대방출

곳곳에 숨어있는 편의성

플레이포럼은 리니지의 전설들과 함께합니다

리니지M은 원작 리니지를 모바일에 맞게 구현해 이를 먼저 경험하지 못한 이용자들은 플레이 도중 종종 당황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무심코 스킵해버린 튜토리얼 때문에 게임 내 전체 채팅은 질문과 답변으로 도배 상태가 돼가고 있다.

플레이포럼에서는 지나친 팁과 노하우를 다시 한 번 알아보며 소소하고 여러 꿀팁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소비형 아이템과 스킬은 단축키로 어떻게 지정하나요?

체력회복제와 귀환주문서는 기본 등록돼 있지만 아이템과 스킬(마법)은 자신이 원하는 단축키에 맞게 지정해야한다. 원작 리니지는 마우스로 해당 항목을 클릭 후 드래그 하면서 끌어왔다.

리니지M은 이런 방법이 아닌 아이템창이나 스킬에서 자신이 원하는 항목을 한 번 클릭하면 단축창이 파란 테두리로 바뀐다. 후에 단축키로 입맛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체력회복제는 지정한 체력에 맞게 자동으로 소모하는데, 가속 물약과 변신 주문서도 시간에 맞게 자동으로 할 수 있나요?

전체 채팅을 보다 보면 자동 설정에 대한 불편함을 토로하는 유저들이 많다. 단축창에서 해당 아이템 및 스킬을 선택하고 아래로 드래그 하면 자동 설정이 된다. 시간 소비가 되는 아이템과 스킬 모두 해당되며 해당 시간이 끝난 즉시 자동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게임을 켜놓고 잠이드는 상태라면 당신의 변신주문서와 초록물약은 다 닳고 없어질 것이다.

■사람이 너무 많아서 퀘스트 진행이 안돼요.

메인 퀘스트 진행시 사람이 너무 많으면 몬스터를 잡기 어려워 슬슬 짜증이 난다. 특히 근접 캐릭터는 힘들게 걸어갔는데 원거리 캐릭터에 의해 몬스터는 이미 죽어있다. 그렇다면 카오가 되지 말고 두 가지 방법을 써보도록.

메인 퀘스트 창을 탭하여 이동하는 곳을 고정된 장소라고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메인 퀘스트 창을 클릭해 텔레포트 할 때마다 비슷한 장소인듯 아닌 장소로 이동한다. 때문에 같은 퀘스트를 진행해 한 장소에만 몰려있는 유저들을 피할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에너지 볼트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초반에 배우는 에너지 볼트를 통해 몬스터 한 대만 때려도 몬스터 처치로 인정되기 때문에 퀘스트를 진행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다.

■잡템이 많아 무거워요. 필요 없는 장비는 어떻게 하죠?

쓸데없는 장비는 늘어나고, 무게는 무거워 체력과 마나가 회복되지 않는다. 또 무게게이지 최대로 늘어난다면 공격할 수 없는 지경까지 온다. 이를 위해 효율적인 아이템창 관리가 필요하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아덴상단에 필요 없는 장비와 잡템을 판매하는 것이다. 각 마을마다 아덴상단이 존재하고 여러 아이템을 값싸게 매입해준다.

사실 다음에 소개할 방법이 진짜다. 잡화상에서 파는 용해제를 이용해 장비를 분해하는 것은 매우 효율적인 장비 정리 방법이다. 특히 분해할 때 나오는 '축복의 가루'는 상위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한 필수 아이템이라 초반부터 모아두는 것이 좋다.

▲최초의 집행검을 소유하는 자는?

■죽어서 아이템도 증발되고, 경험치가 손실돼 게임하기가 싫어요.

우리는 safety 존을 나서는 순간 엄청난 위험에 노출돼 있다. 평소 몬스터를 같이 때렸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뒤치기를 당하기도 하고 45레벨이 넘어가면 선공 몬스터가 눈에 불을 켜고 쫓아오며, 물약이 떨어져 멀뚱히 있다가 사망하는 등 많은 이유들로 캐릭터는 차가운 바닥과 진한 스킨쉽을 한다.

원작 리니지도 그랬듯 몇 시간에 걸쳐서 1%의 경험치를 겨우겨우 올렸는데 캐릭터가 사망하면 손실은 물론 장비까지 증발되는 상황에 놓인다.

이럴 때는 각 마을에 서 있는 '회복의 신녀'를 통해서 복구가 가능하다. 유료 재화와 아데나 등 여러 방법을 통해서 경험치 손실 및 장비 증발에 대한 복구를 진행할 수 있으며 특히 '일일무료복구'를 통해 '하루 3번은 무료'니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좋다. 

■어제 분명 접속을 했는데 출석체크가 하루만 완료가 됐어요.

출시 이후 다양한 이벤트가 없는 리니지M 상황상 출석체크는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해 사막의 오아시스 같다.

아인하사드의 축복은 물론 5일 차에는 마족 무기 제작 비법서 까지 준다. 출석체크는 접속만 한다고 해서 체크되는 것이 아닌 들어가서 클릭을 해야 계산되니 꼭 염두해야 한다.

■다른 마을로 가고 싶어요.

퀘스트가 더이상 없어 사냥을 해야 하는데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려있다. 이럴 경우 사람이 없는 곳을 찾아 다른 마을로 이동해야 한다. 우측 상단의 미니맵을 클릭하면 소량의 아데나를 지불하고 자신이 원하는 곳에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친구를 만나 겨루거나 거대한 맵을 탐험하고 싶은 유저들에게는 필히 기억해야 한다.

© 플레이포럼,무단 전재(펌)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공유
facebook 공유
twitter 공유

댓글 0댓글 새로고침

로그인하셔야 코멘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광고설명 대체텍스트

인기기사 top10

  • 조회수순
  • 댓글순

인기기사 top10

  • 샘플이미지
  • 샘플이미지
X
Get Adobe Flash player 하루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