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Close X
Close X

김휘권 기자(khk@playforum.net) I2017-05-07 12:45

http://www.playforum.net/webzine/news/view/14742 주소복사

미세먼지도 날려버린 '흥행 돌풍'...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인기'

업그레이드 된 게임성으로 사실감 제고

2017 KBO 정규 리그와 5월 황금 연휴가 맞물리면서 야구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미세먼지가 '매우나쁨' 가리킴에도 불구하고 팬들은 황사마스크를 착용하고 야구장을 향해 열띤 응원을 펼쳤다. 반대로 야구장을 찾지 않고 TV나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의 팀을 응원하는 팬 또한 늘어나고 있고, 특히 자신의 팀을 운영하는 매니지먼트 야구게임도 덩달아 상승세다. 가장 눈에 띄는 3종의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을 알아본다.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는 프로야구H2는 지난 3월 말에 출시했다. 야구매니지먼트 명가 엔트리브소프트가 개발한 모바일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으로 화제를 불렀다. 이용자는 한국 프로야구 10개 구단 중 한 팀을 선택해 리그에 참여할 수 있고 구단주 겸 감독으로 구단을 운영한다.

10명의 이용자가 하나의 리그를 구성해 실시간으로 즐기는 '페넌트레이스 모드', 경기 결과를 기사로 정리해 쉽게 보여주는 '기사화' 시스템, 각종 데이터를 시각화 한 '인포그래픽', 순위, 결과, 선수 기록을 예측하는 '승부 예측 콘텐츠'는 프로야구 H2의 매력이다. 

홍보 모델인 SM타운의 인기 아이돌 '레드벨벳'은 프로야구H2에서 게임 매니저로 등장해 선수 육성, 전지 훈련 등 이용자의 게임 플레이를 도와 다채로움을 선보였따. 최근에는 '라인업 총평', 최고 등급인 'EX 선수카드' 등의 꾸준한 업데이트는 이용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았다.

프로야구H2는 7일 현재 구글 플레이 매출 기준 7위를 기록하며 야구매니지먼트 게임 중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다. 또 초기에 매출 순위 10위권을 진입해 엔씨소프트가 전 직원에게 100만원의 특별 격려금을 지급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PC온라인에서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의 대표작 중 하나인 '프야매'를 개발사가 엔트리브소프트라고 한다면, 모바일 야구매니지먼트 초석을 닦은 장본인은 '넵튠'이다. 게임 개발사 넵튠은 2012년 10월 최초로 스마트폰용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넥슨프로야구마스터'를 내놓은 바 있다. 그로부터 4년 6개월이 흘렀고, 넵튠은 지난달 28일 '레전드라인업' 출시했다.

다른 야구매니지먼트 게임과는 다르게 '세로 화면'으로 개발됐고, KBO 10개 구단과 350명 현역 야구 선수 및 2016년 시즌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으로 득점 찬스 또는 실점 위기 상황의 ‘승부처’에서 타자 혹은 투수 입장이 되어 ‘수싸움’을 즐길 수 있는 독특함으로 재미를 더했다

또 싱글리그, 랭킹전 등 게임 모드와 팀의 성장을 위한 조합, 스카우트, 훈련장 시스템 등 야구 게임 본연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

1시간마다 진행할 수 있는'홈런더비' 모드는 홈런으로 포인트를 획득하며 수치가 충족됐을 때 선수를 영입할 수 있다. 모드 진행 방법으로 날아오는 투수의 공에 타이밍에 맞춰 원 중심에서 터치를 하는 순간 홈런이 기록되고 실제 타격감 같은 액션은 압권이다.

최근 출시돼 늦깍이, 늦둥이 등 별명을 가지고 있는 '레전드라인업'은 차별화된 재미와 독특한 게임성으로 마니아 층이 두터운 것이 특징. 출시 후 조금씩 순위가 상승하더니 7일 구글플레이 인기순위 기준 200위권에 안착해 모바일 야구매니지먼트게임의 판세를 뒤흔들 조짐을 보이고 있다.

‘컴프매 LIVE 2017’은 국내 야구 팀의 구단주 겸 감독으로서 구단을 운영하는 컴투스의 대표적인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으로 출시 4년 차를 맞고 있음에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컴프매 LIVE 2017은 새로운 시즌을 맞아 실제 KBO 경기 정보를 기반으로한 LIVE 모드에 ‘기록예측’과 ‘승부예측’ 시스템을 적용해 구단 운영의 사실적 재미를 높였다.

이번에 추가된 기록예측 모드에서는 최대 4명의 선수를 고를 수 있고 안타, 홈런, 볼넷 등 발생 가능한 6개의 기록 중 최대 4개를 선택해 예측 적중 시 다양한 보상을 받는다. 또한 승부 예측 모드에서는 최소 1경기부터 당일 치뤄지는 모든 경기의 승부를 예측해 볼 수 있다. 유저가 선택한 경기의 승부를 맞출 경우 경기 수에 대한 시즌 포인트 및 랭킹 보상이 지급되며 적중 횟수가 많아질수록 빠른 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 

새롭게 컴프매 LIVE 2017의 전속모델로 선정된 걸그룹 라붐도 게임 속에서 만날 수 있다. 라붐은 게임 내에 치어리더 스킨, 배지 상품 등에 등장하며 멤버에 따라 서로 다른 특전 효과를 제공 한다.

© 플레이포럼,무단 전재(펌)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공유
facebook 공유
twitter 공유

댓글 0댓글 새로고침

로그인하셔야 코멘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광고설명 대체텍스트

인기기사 top10

  • 조회수순
  • 댓글순

인기기사 top10

  • 샘플이미지
  • 샘플이미지
X
Get Adobe Flash player 하루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