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Close X
Close X

김휘권 기자(khk@playforum.net) I2017-04-09 14:10

http://www.playforum.net/webzine/news/view/14371 주소복사

'슈퍼판타지워, 시즌 2 통해 울트라판타지워로 '환골탈태'

9일 유저 간담회 통해 세부 내용 공개

넥슨은 9일 서울 서초구 넥슨아레나에서 모바일 SRPG '슈퍼판타지워 로드 원정대' 유저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슈퍼판타지워의 시즌 2 대규모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1부에서는 신지철 그래픽 파트장, 신두하 글로벌 파트장, 임효진 팀장이 자리해 사전 온라인 설문에 대한 답변은 물론 여러 개발 이야기를 나누는 '개발자 토크'가 진행됐고, 2부에서는 시즌2 대규모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됐다.

1부 개발자 토크에서 임효진 팀장은  "출시했을 때도 많은 노력을 했지만 시즌2는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며 "카페에서 힘이 되는 응원의 메시지를 많이 받았고, 앞으로 업데이트될 시즌2도 많은 사랑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왼쪽부터 신지철 그래픽 파트장, 신두하 글로벌 파트장, 임효진 팀장

■사전 온라인 설문

Q. x3, x4 배속도 추가가 가능한가?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 이상을 적용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적용하면 게임상에 많은 오류가 발생해 최근까지는 2배속 까지만 가능하다.

Q. 각성 애니메이션이 너무 길다.

영웅들의 특성 개성을 표현하다보니까 일정 시간의 연출이 필요했다. 스킵 기능을 지원해드릴 예정이이다.

Q. 시즌2 신규 유저진입 장벽 어떻게 극복할 건지?

신규 유저들은 절벽 같은 느낌을 느끼실 것 같은데 신규 유저진입에 대비해서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시즌2 발표를 할 때 말씀드리겠다.

Q. 아이작과 헬라 영웅이 출시 될까요?

헬라를 개발중이다. 헬라 같은 경우에는 보내주신 의견에서 영웅을 전환점이 생겼을때 이벤트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지켜봐주길 바란다. 

Q. 룬은 인게임의 콘텐츠로 전부 얻을 수 있나?

룬에 관련해서 개발자노트에서 언급한 것들이 사실이다. 모두 얻을 수 있도록 진행하겠다.

Q. 어린 예카테리나는 이미 인게임 오브젝트가 구현됐는데 플레이 가능 영웅으로 단독 출시 할 수 없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다. 조금만 기다려달라.

Q. 스토리 전개 및 구상과 관련해서 게임 운영계획은?

앞으로는 노예같이 콘텐츠만 준비하려고 한다. 모든 분들이 계속 즐기 수 있도록 하겠다.

Q. 장비 추출시 10개만 선택해서 불편하다.

다른 국가에서는 적용됐고, 한국에서도 곧 적용할 예정이다.

Q.게임플레이시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

모든 게임이 가지고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업데이트를 통해 절전모드가 추가되고 그외 다양한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기능을 넣었다. 

Q.캐릭터 밸런스 패치를 주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인가요?

현재도 캐릭터 밸런스 패치에 관련해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밸런스 패치를 할 예정이다.

Q. 길드 레이드 개편 및 길드 협동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 있나?

길드 레이드와 협동 관련해서 준비할 예정이고 비롯해서 성장시스템도 추가할 것이다.

Q. 잉여 재화 처리 방법을 알려주세요.

정말 오래된 이야기인데  개발진들도 슈퍼판타지워를 플레이하면서 느꼈던 부분이다. 지속적으로 잉여 재화를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와 소비처를 장기적으로 만드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Q, 명예 대결 맵 추가가 이루어지나요?

명예 대결 맵은 이번 시즌2에 추가되고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해 했던 얼음맵도 확장시켜서 쾌적하게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

Q, 영웅정렬 기능이 추가되나요?

즐겨찾기 기능이 들어가서 즐겨찾기 정렬 등으로 할 수 있다.

이어진 퀴즈 이벤트는 이용자들의 열띤 참여로 여러 상품이 지급됐다.

2부에서는 슈퍼파타지워 시즌2 대규모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됐다. 또한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에 리브랜딩을 통해 타이틀 명이 '슈퍼판타지워'에서 '울트라판타지워'로 변경됐다. 리브랜딩을 진행하며 쉽고, 편리함을 강조하고 울트라한 RPG로의 한 단계 도약을 이뤘다. 업데이트 날짜는 20일이다.

뿐만 아니라 일주일에 한 번 초기화되는 신규 대전 모드인 '배틀 아레나'와 5~6월 업데이트 예정인 '암시장', 7월에는 서버 전체가 함께 싸우는 레이드 '월드보스', '악몽 던전' 등 다양한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밝혔다.

■슈퍼판타지워 시즌2 대규모 업데이트 공개

먼저 세련되고 편리해진 UI/UX 개편된다. 메인 로비에는 주요하고 필요한 정보만 나열되며 플랫타일 메뉴를 통해 다양한 게임모드가 직관적으로 노출된다. 또한 '전투현황판'추가 및 상점 등을 전면 개편하고 세련되고 깔끔한 UI/UX 구성으로 직관성과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핵심 콘텐츠로 시즌1 메인스트림에 이은 신규 시나리오 '하이휴먼의 귀환'이 추가된다. 총 8개의 지역으로 구성되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2개 지역이 먼저 오픈된다. 동양 컨셉의 신규 대류 '시아대륙'에서는 '신녀'와 '사방신', '하이휴먼' 강림 중심의 시나리오 전개와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로드'와의 대립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와 전투가 펼쳐진다.

강렬한 영웅 성장을 돕는 '각성 시스템'도 추가된다. 기존 최고 등급인 5성 영웅을 각성하면 각성 레벨과 각성 스킬, 그리고 '룬' 슬롯이 추가된다. 각성 후 레벨업을 하면 기존보다 더욱 큰 폭으로 능력치가 상승되며, 각성 영웅만 가질 수 있는 각성 스킬이 발생돼 더 강력한 스킬 효과와 화려한 스킬 연출을 확인할 수 있다.

각성 스킬 역시 다른 스킬과 동일하게 스킬 레벨업이 가능하고, 각 가성 영웅은 3개의 '룬' 슬롯이 갖게 된다. '룬'은 특정 던전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고유 오션이 있는 일부 '룬'을 포함해 다양한 '룬'을 자유롭게 셋팅 할 수 있다.

시즌1에서 불편함을 느꼈던 여러 콘텐츠가 개선된다. '장비 탈착용'. 횟수 지정이 가능한 '자동 재도전'. '던전 클리어 횟수 제한 제거'. '추천 영웅 기능'. '소탕 기능'. '새벽의 탑 연속 탐험 기능' 등 던전 클리어를 위한 편의 기능이 개선된다. '제련석 통합'. '연구소 개편' 및 '영웅 영입 시나리오 다시 보기' 기능 등 유저들이 요청한 개선 사항도 최대한 수렴해 업데이트 한다.

업데이트 발표가 모두 끝나고 이용자들과 함께 관련 질의응답도 진행됐다.

■시즌 2 업데이트 관련 질의응답

Q. 마일리지가 도입됐는데 전까지 과금유도는 보상이 있나?

쉬운 문제는 아니라 생각하며 고민을 많이 했다. 이미 많이 과금을 하신 분들에게 대해서 조심스런 접근을 생각하고 있다. 아직까지 정해진 것은 없다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마일리지도 최종 조율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애매한 상황이고 합리적인 수준에서 패치를 할 예정이다

Q.초월 확장은 계획 없나?

이번 업데이트에서 초월 15강까지 확장. 대비책도 준비해놨다. 출석이나 초월권 다른 콘텐츠에도 배치할 예정.

Q. 콜라보레이션 계획과 이전 진행했던 콜라보를 다시 할 생각이 있나? 

답변을 명확하게 드리지 못한다. 계약 기간이 있기 때문에 새로 판매하는 것은 네이버 웹툰 작가에게 계약을 체결해야된다. 아무리 손을 쓰고 있는 것이 아닌 접촉을 해보고 있는데 새로운 게임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서 난항을 겪고 있다. 기존 콜라보레이션도 유명한 IP 콜라보를 다시 계획하고 있다.

Q. 길드 관련해서 여러 콘텐츠의 추가나 개선에 대해 말해달라.

길드 개편을 준비하고 있는데 많은 요청이 들어와 한꺼번에 추가할 예정이고 준비하고 있다. 또 많은 로드님들이 만족할 만하게 추가할 예정이다. 길드 레이드 피로도는 많은 고민과 함께 횟수에 관한 고려를 하고 있다.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불만에 관한 대응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개발진들도 게임을 많이 하는 입장에서 불편한점과 개선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넥슨 레드도 voc듣고 있고 국내 운영팀에서 유저들의 동향을 정리해서 많은 의견을 전달해주고 있다. 저희가 모델링을 하는 것은 아니고 길드 이벤트 횟수 제한 롤백 등 대응이 늦게 있고 유저분들의 목소리를 들으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디렉터로써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고 있고, 시즌2에서는 소통하는 게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Q. 서버 통합은 없으신지?

일본과 중국은 글로벌 쪽과 별개로 이용하고 있어서 서버 통합은 어렵다. 사람이 적다고 해서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이 아닌 대규모 마케팅을 통해 더욱 많은 유저들을 모을 예정이다.

Q. 컨셉에 맞지 않는 캐릭터에 대해 말씀해달라.

여러 특성을 섞고 새로운 경험을 위해 기존과 차별화된 캐릭터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Q. 캐릭터 인공지능이 비효율적이다.

힐과 딜이면 딜이 우선시처럼 게임에 빠른 진행에 위해 적용을 한 상태다.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플레이포럼,무단 전재(펌)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공유
facebook 공유
twitter 공유

댓글 0댓글 새로고침

로그인하셔야 코멘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광고설명 대체텍스트

인기기사 top10

  • 조회수순
  • 댓글순

인기기사 top10

  • 샘플이미지
  • 샘플이미지
X
Get Adobe Flash player 하루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