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김휘권 기자(khk@playforum.net) I2017-02-06 15:27

http://www.playforum.net/webzine/news/view/13473 주소복사

[피플] 피파3 16-17시즌 오리지날 아스날 금카팀, BzWenger 감독 "나만의 길을 가련다"


96년부터 아스날을 맡아온 벵거 감독은 시즌 4위 밑으로 떨어진 적이 없다. 무패우승의 신화를 달성한 03-04시즌 이후 244343434432위를 기록 중이다. 4위 밑으로 내려간 적도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03-04 시즌 이후 우승을 한 적도 없다. 이를 두고 축구팬 사이에서는 ‘4스날은 과학’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16-17 시즌 역시 ‘4’위의 중력으로 이끌리는 중이다. 리그 초반 좋은 기세로 선두권을 유지했던 아스날이기에 더욱 아쉬움이 크다. 이번 시즌 역시 거짓말처럼 ‘4’의 중력에 이끌려가는 아스날. 과연 03/04시즌 이후 13년 만에 아스날 팬들에게 리그 우승을 선물할 수 있을까?

[피플]‘플포가 만나다’ 첫 시작으로 피파온라인3의 월드레전드, 시즌카 등 개개인의 능력치 좋은 선수들을 마다하는 이상한 감독을 만났다. 오직 아스날을 사랑하고 플레이하는 Blaze클럽의 'BzWenger' 감독이다. 실제 축구와 동일한 포메이션과 전술을 고집하는 일명 '오리지날 감독'이다. 구단가치 340억,16-17시즌 아스날 금카팀(금카: +8강화 이상의 선수)을 운영하고 있는 ‘BzWenger’감독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340억 구단가치, 아스날 금카팀 BzWenger 감독

-간단하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십니까. 27살 남자이고, 피파온라인3 Blaze 클럽장을 맡고 있는 BzWenger입니다. 현재 부산에서 거주 중입니다.

-많은 리그와 팀 중에서 아스날을 좋아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어떤 것인지 말씀해주세요.

: 아스날을 좋아하게 된 계기는 박주영이 아스날 팀 소속이었던 시즌이었습니다.
2013년 우연히 아스날 경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도 박주영은 출전시간을 보장받지는 못했지만, 벵거 감독의 “그라운드에서 단 5분만이라도 아름다운 축구를 보여줄 수 있다면, 그걸로 만족한다”라는 철학에 이끌려 경기에 매료되었고, 현재까지 아스날 팬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피파온라인3에서 아스날을 선택한 이유도 역시 실제축구를 게임 내에 구현하고 싶었습니다. 또 아스날 선수 한 명, 한 명 스쿼드를 맞추면서 디테일하게 살펴보다보니 더욱 아스날 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실제 축구에도 관심이 많으신가요?

: 네. 제 인생의 큰 낙입니다. 그래서 프리미어 리그는 거의 챙겨보는 편이고, 아스날 경기는 다음 날 출근을 해도 챙겨보려고 합니다. 물론 여건이 되지 않으면 하이라이트만 보고 있습니다.

-아스날은 실제 축구에서 어떤 축구를 하는 팀인가요?

현존하는 축구 팀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축구를 하는 클럽입니다.
개인적으로 바르셀로나 ‘티키타카’ 보다 아스날 ‘벵거볼’이 더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피파온라인3를 한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 애석하게도 ‘4’년째입니다.


▲BzWenger 감독이 보유중인 오리지날 아스날 금카 선수단

-피파 유저들 사이에서는 오리지날 팀이 ‘능력치뿐만 아니라 체감도 별로다’라고 의견이 분분한데 오리지날 금카팀을 왜 운영하고 계시나요? 

: 처음 시작할 때는 금카팀을 만들고 싶은 생각이 없었고, 좋아하는 팀인 아스날 은카팀(은카:+5~7카드의 선수)을 맞추자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은카팀으로만 플레이를 하다 보니 오버롤이 높은 대장 팀과 월드베스트 팀을 상대로 경기력이 형편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버롤을 올리자는 생각으로 금카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물론 ‘Blaze’클럽 1기 클럽장이었던 BzKlopp님의 권유도 있었습니다.

-오리지날 팀만의 장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첫 번째 장점은 팀에 대한 자부심이 생깁니다. ep만 많다면 누구나 맞출 수 있는 팀이 아닌, 많은 정성과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제 성격 자체가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가기 보다는 새로운 도전을 즐깁니다. 그리고 아무나 도전할 엄두를 내지 못하기 때문에 희소가치 또한 좋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금카팀의 금빛 열정 버프(능력치+5)를 받으면 웬만한 대장팀보다 오버롤이 뛰어나고, 아스날 팀컬러(능력치+3, FW: 반응 속도+5, MF: 짧은 패스 +5)까지 적용되면서 짧은 패스를 구사하는 벵거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들도 자신이 플레이 하는 스타일의 능력치가 오르는 팀이 있다면 해당 팀 금카를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장점은 순위경기를 하면 10명 중 8~9명은 “멋지다, 부럽다.”라고 채팅을 하는데, 아스날 팬으로써 어깨가 으쓱해지기도 하고, 상대방의 부러움을 한 몸으로 받아 플레이 하는 맛이 납니다. 또 금색으로 반짝이는 모습에 상대방이 어느 정도 압박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금카를 모으는 방법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알려주세요.

: 일반 유저 분들은 중도에 금카팀을 많이 포기하는데, 사실 ‘노하우’가 따로 있다기보다는 노가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리지날 팀 특성상 실제 축구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노하우가 따로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실제 이적시장 흐름에 맞춰, 로스터패치 때마다 선수들을 변경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간략한 팁을 드리자면, 피파3M으로 해당 팀의 원하는 금카 선수들을 즐겨찾기 설정해두고, 심심할 때마다 들어가서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친구들과 즐겨찾기를 공유하면 서로에게 실시간으로 이적시장을 확인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금카 선수가 언제 이적시장에 올라올지 모르기 때문에 맞추려고 하는 팀의 가장 비싼 선수를 먼저 사는 것이 좋습니다. 싼 선수를 구입하고 비싼 선수를 구입하면 굉장히 오래 걸려 금방 힘이 빠지게 됩니다.

강화는 웬만하면 비추천합니다. 그러나 금카 매물이 없을 경우에 해당 선수를 구매할 ep를 남겨두고, 나머지 ep로 강화를 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BzWenger 감독의 포메이션

-아무래도 오리지날 팀들은 전술과 포메이션이 가장 중요할 것 같은데, 일단 포메이션은 어떤 것을 사용하나요?

: 4-3-3 포메이션, 4-1-1-3 두 포메이션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합니다.
상대방이 중원에서 힘 싸움을 하는 포메이션이라면 저는 반대로 측면으로 돌파하는 포메이션인 4-1-1-3을 사용하고, 상대방이 측면을 돌파하는 포메이션이라면 저는 중원 쪽에 힘을 더 싣는 4-3-3 포메이션을 사용합니다. 사실 두 포메이션은 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BzWenger 감독이 사용하고 있는 전술

-전술 수치를 대체적으로 낮게 설정하셨는데 이유가 있다면요?

: 벵거볼을 게임 상에서 구현하려면 짧은 패스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패스 수치가 모두 낮은 편이고, 골문에서도 패스 같은 느낌으로 슛을 하는 플레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슛 수치도 낮습니다.

-BzWenger 감독님이 피파온라인3를 플레이하면서 손꼽은 키 플레이어 3명과 그 이유에 대해 말해주세요.


▲알렉시스 산체스

: 첫 번째로는 이번 시즌 제로 톱에 완벽하게 적응을 한 산왕, 산체스입니다. 현재 디에고 코스타와 함께 리그 공동득점 1위입니다.

피파온라인3에서도 전체적으로 공격수치가 높습니다. 어떤 위치에 두더라도 제 역할을 충분히 소화하고, 높은 위치 선정으로 헤딩을 자주 따내기도 합니다. 골 결정력은 말할 것도 없이 중거리 슛이면 중거리 슛, 감아 차기면 감아 차기. 모두 생각했던 대로 슛이 나아갑니다. 괜히 ‘완벽한 공격수’ 칭호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단점을 찾을 수 없는 완벽한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올리비에 지루


두 번째는 현재 슈퍼 서브로 완벽한 활약을 하고 있는 지루입니다. 시즌 초, 서브로만 활약하며 5연속 득점으로 눈부신 활약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피파온라인3에서는 속도 수치가 매우 낮은 단점은 있습니다. 그러나 금카팀 금빛 열정 버프, 아스날 팀 컬러, 스태프 버프까지 받다 보면 주전으로 쓰기 충분합니다. 192cm 장신과 준수한 피지컬로 공중볼에서 압도적인 주도권을 가지고 옵니다. 그래서 지루에게 센터링을 올리는 전술도 많이 활용하는데 이런 선수가 있으면 전술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퍼스트 터치가 좋아서 논스톱 슈팅과 2:1 패스의 슈팅 임팩트가 정확합니다.

 
▲코시엘니

마지막으로는 아스날의 주장인 코담스, 코시엘니입니다. 코시엘니가 선발로 나오냐 마느냐에 따라 수비력 차이가 아주 큽니다. 또한 수비뿐만 아니라 수비조율, 팀의 정신력을 중심을 맡고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선수입니다. 

피파온라인3에서 개인적으로 코시엘니에게 붙인 별명이 있습니다. 바로 ‘코벽’입니다. 정말 벽이 따로 없습니다. 센터백은 기본적으로 속도가 낮은 편인데 코시엘니는 속도 120, 가속도 121 노란 능력치이며 키, 몸싸움, 반응속도 등 센터백이 갖춰야할 능력치를 모두 높게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 전개로 로빙패스나 쓰루패스를 많이 사용하는 상대를 빠른 반응속도로 잘 차단해줍니다. 수비뿐만 아니고 코너킥 공격 때 공격수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많은 헤딩골을 만듭니다. 실제 축구에서도 골 넣는 수비수라고 많이 불렸죠.


▲오리지날 팀의 단점을 극복하자! 팀컬러와 금빛 열정, 스태프 버프

-오리지날 금카팀을 맞추고 싶어하는 유저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 금카팀은 절대 한 번에 맞추는 것이 아닙니다. +5 은카팀을 맞추고 난 다음, +8 금카 선수들을 한 명, 한 명 천천히 영입하는 것입니다. 팬심 없이 단지 능력치와 오버롤 수치가 좋은 것 같다면 차라리 금카팀이 아닌 가성비 좋은 대장팀을 맞추시길 바랍니다. 

-피파온라인3, 넥슨에게 바라는 점은 어떤 게 있나요?
한때 피파에 흥미를 잃은 이유 중 가장 큰 하나는 트레이드 시스템 2.0이 나오면서부터입니다. 여러 번의 롤백으로 게임 자체가 불안정했고, 트레이드 시스템에서 금카 선수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 3년 이상 아스날 오리지날 금카팀을 운영하며 많은 힘을 쏟았는데 허무했습니다. 예를 들면 베예린 선수 한 명을 영입하기 위해 6개월 이상의 시간도 들였습니다. 그런데 현재 트레이드 시스템 3.0에서도 금카 매물이 많아져서 금카팀만이 가지고 있는 희소성 가치와 메리트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파격적인 업데이트가 가지고 있는 위험성과 기존 유저 팀 가치를 떨어뜨리는 무분별한 업데이트보다는 안정된 서비스 제공에 힘을 써주시길 바랍니다. 

-피플, ‘플포가 만나다’ 첫 번째 유저가 되셨는데 소감 한 말씀 해주세요.
‘피플, 플포가 만나다’와 같이 시작점에서 인터뷰를 하니 좋습니다. 사실 저도 게임관련 인터뷰를 해본 것이 처음인데 새로운 경험이라 재밌었습니다. 조금이나마 이 인터뷰로 오리지날 금카팀을 맞추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또 도움도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플레이포럼,무단 전재(펌)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공유
facebook 공유
twitter 공유

댓글 0댓글 새로고침

로그인하셔야 코멘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광고설명 대체텍스트

인기기사 top10

  • 조회수순
  • 댓글순

인기기사 top10

  • 샘플이미지
  • 샘플이미지
X
Get Adobe Flash player 하루동안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