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예능, 봉사활동 등 '소통'에 진심인 게임

스마일게이트의 모바일 RPG '에픽세븐'이 국내 구글 플레이 매출 차트 탑10에 재진입하며 변함없는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어느덧 정식 론칭 3주년을 맞았지만 신규 업데이트때마다 차트 역주행에 성공하며 장수 모바일 게임으로 자리를 굳혔다. 연말 시즌을 맞아 새롭게 선보인 특별 서브 스토리와 신규 영웅 등 신규 콘텐츠들이 호평을 받으며, 흥행까지 이끌어 나가는 모양새다.

더불어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에픽세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다양한 방송 콘텐츠들이 이용자들과의 새로운 소통 방식으로 자리를 잡으며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이용자들에게 받은 성원을 다시 돌려주는 ‘환원’을 바탕으로 한 이용자 친화적 운영은 역주행의 숨겨진 원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 에픽세븐, 인기 방송인 '데프콘'과 함께한 신규 예능 공개

에픽세븐 유튜브 채널의 신규 방송 콘텐츠들 역시 환원 정책의 일환이다. 에픽세븐은 지난 12월 22일부터 25일까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인기 방송인 ‘데프콘’과 함께한 신규 예능 영상 ‘데프콘의 인턴생활’을 공개해 큰 호응을 받았다. 총 4부작으로 구성된 영상에서는 에픽세븐팀의 인턴사원으로 입사한 데프콘이 이용자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제로 구현해 나가는 과정이 그려졌다. 이 과정에서 에픽세븐 후드티를 비롯해 ‘향수’와 같은 특별한 굿즈 들이 실제로 제작되기도 했다. 

‘데프콘의 인턴생활’의 백미는 크리스마스 당일에 방송된 ‘크리스마스 특집 토크쇼’가 장식했다. 데프콘과 에픽세븐 유튜브 채널의 소통 담당자 ‘미스터내비’의 사회로 진행된 토크쇼에서는 에픽세븐의 개발을 총괄하는 김윤하 디렉터를 비롯해 김형석 슈퍼크리에이티브 대표, 김기환 아트PM 등 에픽세븐 핵심 관계자들이 출연해 이용자들에게 연말 인사를 전하고 게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또한 ‘보이스 오브 에픽세븐’이라는 부제로 ‘홍범기’, ‘조경이’, ‘이유리’, ‘김보나’ 등 에픽세븐 인기 영웅들의 목소리를 연기한 국내 최고의 성우들도 함께 했다.

특히 이날 방송에서는 5성 아티팩트 소환권을 비롯해 머라고라, 미지의 석판, 전설 등급 강화석 등으로 구성된 연말 선물을 모든 이용자들에게 지급한다고 밝혀 뜨거운 호응을 받았으며 ‘냉기’, ‘자연’, ‘화염’ 총 3종으로 제작되는 ‘에픽세븐 향수 세트’의 실제 이미지를 공개하고 퀴즈 이벤트를 통해 선물로 지급한다고 밝혔다.

에픽세븐은 국내 여느 게임보다 유튜브 채널을 통한 소통에 적극적인 것으로 유명하다. 2019년 11월부터 ‘패치노트 온에어’라는 실시간 소통 방송을 100회이상 꾸준히 진행했으며 최근에는 이용자들을 직접 찾아가 이야기를 나누는 ‘에퀴즈’, ‘데프콘의 인턴생활’과 같은 예능 콘텐츠까지 그 폭을 더욱 넓혀 나가고 있다.

◆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임직원 '스마일하우스' 봉사활동

에픽세븐의 ‘환원’ 사례는 또 있다. 지난 12월 8일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임직원들과 에픽세븐팀 구성원들이 ‘스마일하우스’ 2호와 3호를 찾아 봉사활동을 진행한 것. ‘스마일하우스’는 사각지대 학대 피해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보호 및 치료, 자립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사회공헌 플랫폼으로 2호와 3호에는 미등록이주아동과 경계선지능아동 등 약 30여명의 아이들이 생활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임직원들과 아동들은 약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을 통해 ‘방송 크리에이터 체험’을 테마로 다양한 놀이 활동을 함께 했으며, 크리스마스를 맞아 산타의 깜짝 선물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아이들에게 행복한 추억을 선물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와 에픽세븐은 올해 게임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공헌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21 대한민국 게임 대상에서 사회공헌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전세계 에픽세븐 팬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대규모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에픽세븐 팬들 중 최고의 금손을 가리는 ‘2022 글로벌 팬아트 공모전’의 본선이 오는 1월 6일까지 진행된다. 100% 이용자들의 투표로 수상이 결정되는 본선은 대상 1명, 금상 2명 등 총 3명이 최종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된다.

이용자들은 게임 내 제시되는 일일 미션을 클리어하고 투표권을 획득한 뒤 하루에 최대 4개의 작품에 투표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이용자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전세계 이용자들의 투표 참여가 일정 횟수를 달성할 때마다 모든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보상을 지급하는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처럼 에픽세븐은 지속적인 게임 개선과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외에도 적극적인 소통 노력을 통해 이용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장기적인 흥행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쌓아왔다. 이용자들과의 소통과 ‘환원’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그 중요성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소통에 진심인 게임 에픽세븐의 2022년 행보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플레이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