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행위 이용한 승리의 경험은 허상일 뿐"

슈팅 게임에서 가장 큰 문제는 불법 프로그램, '핵'이다. 핵은 공정성을 저해하는 한편 유저들의 플레이 의욕도 상실하게 만들어 게임 생태계를 어지럽힌다. 최근 유명 슈팅 게임에서는 공식 대회 도중 중국 유명 스트리머들이 핵을 사용하면서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기도 했다.

넥슨의 '서든어택'은 16년째 서비스를 이어온 국내 슈팅 게임의 맏형답게 최전선에서 핵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다. 핵 대응도 나날이 발전하며 지난해 7월 '길로틴' 시스템을 선보였다. 우리말로 단두대인 '길로틴'은 성장과 승리를 방해하는 비정상적인 게임 행위를 배심원단이 참여해 유무죄를 판단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길로틴 시스템 적용 이후 7개월 간 유저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며 핵과의 전쟁에서 든든한 우군을 얻었다. 이같은 참여로 불법 프로그램 사용률이 절반에 가까운 수치로 줄어드는 드라마틱한 효과도 거뒀다. 불법 프로그램 사용 여부를 비교적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월핵류(벽을 관통하는 핵)의 사용 비율은 무려 81.6% 감소하는 결과를 얻었다.

넥슨지티 플랫폼개발팀 홍일화 팀장은 "궁극적으로는 게임과 유저, 유저와 유저 간 공정한 경쟁에 대한 신뢰가 형성될 수 있도록, 부정한 방법을 이용한 승리의 경험은 허상일 뿐이라는 인식이 널리 자리 잡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홍일화 팀장의 일문일답.

넥슨지티 플랫폼개발팀 홍일화 팀장.

- 담당 업무를 소개해달라

넥슨지티 플랫폼개발팀을 맡고 있는 홍일화라고 합니다. 플랫폼개발팀은 넥슨지티에서 서비스하는 게임들의 웹, 모바일 플랫폼서비스를 개발하는 팀입니다. 예를 들어, 길로틴이나 플리마켓, 병영수첩, 서든라디오 앱, 서든어택 홈페이지 등을 개발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 길로틴 시스템의 기획 배경이 궁금하다

유저분들도 잘 아시겠지만, FPS 게임의 대표적인 문제 중 하나가 핵입니다. 

그동안 서든어택에서도 내부 운영중인 자동/수동제재, 운영팀 모니터링, 보안 프로그램 제재 등의 핵을 막기 위한 강도 높은 대응과 꾸준한 보안 패치를 진행했지만 모든 유저분들이 공감하시기엔 역부족이었다 생각합니다.

길로틴은 이에 더해 강력하고 즉각적인 핵 제재수단을 하나 더 확보하는 것으로서 핵심 목표로는 ‘눈에 띄고, 대놓고 사용하는 핵들에 빠르게 대응하여 유저분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쾌적한 게임 환경에 기여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 길로틴 시스템 적용 이후 300일을 앞두고 있는데 돌아보자면

인포그라피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길로틴 시스템 도입 이후 월핵, 학살핵, ESP(맵핵), 텔레포트 등의 대놓고 유저를 학살할 수 있는 핵들은 드라마틱한 감소 효과를 봤습니다.

게임을 하며 유저분들이 가장 스트레스 받는 부분은 게임 중에 분명히 상대가 핵인 줄 알면서도 어찌할 수 없는 상황인데, 길로틴의 신고-즉각적 판결을 통해 효과를 본 것입니다.

길로틴을 통해 100% 핵을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내부 제재와 운영 모니터링, 보안 프로그램 제재를 더욱 강화하며 병렬로 운영할 때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 길로틴 시스템은 신고-사건배당-배심원 판결로 진행된다. 만약 다수의 배심원이 유죄라고 판단한다면, 무조건 유죄가 되나? 불법 프로그램과 어뷰징 등이 날로 교묘해지면서 오판도 존재할 것 같은데, 배심원 이외의 장치들을 설명해달라.

사건이 생성되는 구조는 인게임과 웹 병영수첩을 통한 신고가 특정 조건을 충족할 때 사건으로 생성되어 배심원 그룹에게 사건이 배당되게 됩니다.

배심원 그룹은 하나의 그룹이 수십명으로 이루어 지고 하나의 사건은 총 5개의 그룹에 배당되게 되어 각각의 그룹이 모두 개별로 사건을 판단하게 됩니다.

각 그룹의 절대 다수가 유죄로 판결했을 때 그리고 5개의 그룹이 모두 동일하게 유죄로 판결 했을때에만 유죄로 확정되게 됩니다.

한, 두 그룹이 오판하더라도 5개 그룹의 만장일치제로 운영되는 시스템으로 오진 확률을 낮추기 위한 장치라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에도 오진은 존재할 수 있는데요, 만약 오진으로 판단될 시 법원의 상고제도와 같이 ‘이의제기’라는 시스템을 통해 내부 운영팀의 정밀 검토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도입 이후 불법프로그램, 어뷰징 등 비정상적인 행위 감소율은?

대표적인 불법 프로그램들은 46.3%가 감소하였고 특히 그중 월핵이라는 일종의 맵핵은 81.6%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길로틴 사건파일의 증거자료로 첨부되는 킬캠을 통해 즉각적으로 확인되는 핵들은 크게 억제되고 있습니다.

- 현재까지 배심원단으로 참여한 인원수와 배심원으로 가장 많이 참여한 유저는 몇 회나 참여했나? 

우선 배심원단 선발제도에 대한 사전 설명을 드리자면, 배심원단은 이전 달의 신뢰점수와 게임 참여도에 따라 매월 첫 번째 주 목요일에 새롭게 선발됩니다.

배심원단으로서 사건판결에 가장 많이 참여한 유저는 총 6,653건의 사건을 판결하였고 유죄/무죄의 비중은 54 : 46의 비율로 판결하였습니다. 

특히, 이 유저는 자신이 속한 그룹과의 판결 일치율이 97.6%로 매우 신중하고 정확한 판결을 하였고 총 3,374건이 최종 유죄 판결되어 제재 처리되었습니다.

- 배심원단은 강력한 권한을 갖춘 만큼 정확한 판결을 필요로 한다. 부정확한 판결이 반복돼 오히려 배심원이 불이익을 받은 경우가 있다면?

최초 배심원단에 선발되면 각각의 배심원들에게는 신뢰점수라는 것이 부여되게 됩니다.

사건을 절대 다수와 동일하게 옳은 판단을 할 경우 이 신뢰점수가 상승하고, 부정확한 판결이 수차례 반복되면 신뢰점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신뢰점수가 특정 점수 밑으로 감소하게 되면 배심원 자격이 박탈되고 배심원 혜택으로 제공되었던 각종 보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그 다음 배심원 선발에서도 제외되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뢰점수를 통해 각 배심원들의 정확한 판결을 유도하고 이중에서도 특히 높은 신뢰점수를 쌓은 우수 배심원들 2,000분에게는 더욱 높은 보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유/무죄 판결 케이스 비율은

길로틴 오픈 이후 현재까지의 누적 유/무죄 수치는 유죄 87,136건, 무죄 84,211건으로 유/무죄 비율은 51:49 정도입니다.

유죄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지 않은 것은 위에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 유죄가 확정되는 구조가 오진을 막기 위해 보수적으로 설계한 영향과 함께 꼼꼼한 배심원단들이 무분별한 유죄 판결을 하지 않고 정확한 판결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보고 있습니다.

- 유/무죄가 가장 팽팽했던 케이스들이 있다면? 결론은 어떻게 났고, 왜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

앞서 유죄가 확정되기 위해서는 절대 다수가 유죄로 판결해야 한다는 표현을 썼는데요.

다수결이 아닌 매우 높은 비중이 동일한 판결을 해야만 유죄가 확정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5:5의 팽팽한 사건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진 확률을 최대한 줄이고 판결의 정확도를 확보하기 위한 장치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초기 길로틴 시스템에서의 변화가 있다면? 또 아쉬웠던 부분과 길로틴 시스템의 청사진을 그리자면? 아울러 보상이나 혜택의 변화될 가능성은?

길로틴은 최초 오픈 이후 꾸준하게 정책들을 고도화 하고 있고 X-FILE(암행어사와 같은 시스템), 서든라디오 AOS, IOS로의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 등과 같은 꾸준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길로틴의 신뢰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궁긍적으로는 서든어택의 클린한 게임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배심원들 그리고 그 중에서 특히 우수 배심원들에게 제공되는 혜택들은 꾸준히 리뉴얼하고 보상의 강도도 상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길로틴이 도입된 이후 핵의 패턴도 점차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대놓고 티나는 핵들은 사라지고 있지만 길로틴의 증거 자료에 노출되지 않는 방향으로 핵들도 고도화되어 있어, 길로틴 또한 이러한 핵들을 방어하기 위해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도 관심있게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서든러들에게 한 마디

핵은 결국 부정한 승리를 취하고자 하는 일부 플레이어들의 행위이며, 이에 대해 저희가 진행하는 일련의 대응은 선의의 서든러 분들을 지키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내부 시스템 제재 / 운영팀 모니터링 및 제재 / NGS 보안프로그램 제재들도 강화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길로틴 시스템과 같이 더욱 강력하고 신속한 대응 수단들도 보완해가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게임과 유저, 유저와 유저 간 공정한 경쟁에 대한 신뢰가 형성될 수 있도록, 부정한 방법을 이용한 승리의 경험은 허상일 뿐이라는 인식이 널리 자리 잡혔으면 합니다.

이를 위하여, ‘내부 핵 탐지 활동’과 서든러 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길로틴 시스템’의 투 트랙을 더 발전시키고, 보다 클린한 서든어택이 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서든러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도움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플레이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