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이 국내 최초로 크라우드펀딩 개설 누적 2만 건을 돌파했다. 텀블벅이라는 디딤돌을 딛고 가장 많은 창작자들이 자신만의 특색있는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대표 염재승)’은 국내 최초로 프로젝트 오픈 건수가 2만 건을 넘었으며, 이 중 13,000건에 가까운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뒀다고 금일 밝혔다. 개설 8년 만에 거둔 쾌거로, 문화예술 프로젝트는 이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문화예술 창작자들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 있다.
 
텀블벅은 소규모 창작 활동이 주를 이루는 프로젝트가 문화예술계에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달빛천사 15주년 기념 국내 정식 OST 발매’ 프로젝트는 6만 명 이상의 후원자가 모여 23억 원 이상의 후원금을 모금하면서 국내 크라우드펀딩에서 단일 프로젝트 최다 후원금이라는 기록으로 국내 크라우드펀딩 계의 새 역사를 썼다. 해당 프로젝트는 구성품을 3만 3천 원으로 후원할 수 있어 십시일반 만들어낸 쾌거로, 국내에서 문화?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저력을 다시금 알리는 계기가 됐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CO)와 4년째 크라우드펀딩 매칭 지원사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국내 최대 아트북 페어인 언리미티드 에디션과 온라인 기획전을 진행하면서 문화예술 콘텐츠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유명 유튜버, 크리에이터들의 굿즈 제작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게임으로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릴카, 대도서관 및 고양이 관련 콘텐츠로 300만 명 구독자를 보유한 크림히어로즈 등이 대표적인 창작자다. 
 
텀블벅이 자금 확보뿐만 아니라 팬덤 마케팅 효과가 입증되면서 창작자들의 창조적인 시도를 실현하는 것에서 나아가 마케팅 플랫폼 역할까지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인 단서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유입 경로별 후원액 등 최근 대시보드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팬덤을 확보하게 하는 한편, 기존 팬덤을 더욱 단단하게 하고, 사업화 기반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다. 후원자들에게는 복제할 수 없는 새로운 경험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는 “텀블벅은 개설 8년 만에 국내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최다 펀딩 개설 및 단일 프로젝트 사상 최고 후원액이라는 기록을 경신하며 입지를 굳혔다”며, “‘모금은 쉽게, 소통은 효과적으로'라는 비전 아래 창작자-후원자 양측의 사용 경험을 더욱 매끄럽게 만들 예정이며, 이를 위해 제작자 도구를 강화하여 밀레니얼 제작자들이 자신의 팬덤을 발굴하고 확장할 수 있는 인프라로서 입지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플레이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