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휘권 기자 (khk@playforum.net) I2019-09-17

http://www.playforum.net/webzine/Detailview/194216주소복사

문 대통령 "콘텐츠는 미래 먹거리"...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발표

"정부가 기회의 문을 열겠다...마음껏 상상하고 도전하라"

"콘텐츠는 미래의 먹거리...마음껏 상상하고 도전하라"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서울 홍릉 콘텐츠문화광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콘텐츠, 빛이 되다' 행사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정부 인사들과 게임업계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방준혁 넷마블 의장, 정경인 펄어비스 대표, 김정욱 넥슨코리아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방문하는 나라마다 우리 게임과 웹툰, 캐릭터, 드라마와 영화를 즐기는 젊은이들을 만났다"며 "우리의 콘텐츠를 즐기며 삶의 희망을 키우는 세계의 청소년들을 보면서 자랑스러움을 느낀다"고 운을 뗐다.

이어 "문화를 수입하던 나라에서 수출하는 나라가 됐고, 2012년 처음으로 문화산업 흑자 국가로 탈바꿈했다"며 "문화 콘텐츠 수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6% 이상 성장해 작년 한 해에만 100억 불의 수출의 성과와 세계 7위의 콘텐츠 강국으로 발돋움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또 "우리가 문화 후진국을 벗어나 콘텐츠 강국이 된 것은 창의성과 혁신적 기술, 기업가 정신을 갖고 도전한 수많은 창작자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인터넷망을 활용해 온라인 게임을 만들고 수출한 게임 개발자들이 있었기에 우리는 e스포츠 세계 1위라는 위상을 갖게됐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을 통해 창작자들의 노력에 날개를 달아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아이디어와 기술만 가지고도 새로운 스타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정책금융을 뒷받침할 계획을 전했다. '콘텐츠 모험투자 펀드'를 신설해 '콘텐츠 기업보증'을 확대하고, 향후 3년간 콘텐츠산업 지원 투자금액을 기존 계획보다 1조원 이상 추가 확대하겠다는 설명이다.

이로써 불확실성으로 투자받기가 힘든 기획개발과 제작 초기, 소외 장르에 집중 투자해 실적이 없어도 성장하도록 돕고 실패하더라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혼합현실(MX)를 활용한 실감콘텐츠 육성해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실감콘텐츠 분야는 본격적으로 시장 활성화가 되지 않았기에 과감한 투자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분야"라며 "홀로그램, 가상현실 교육과 훈련 콘텐츠를 비롯한 실감콘텐츠를 정부와 공공분야에서 먼저 도입하고 활용해 시장을 빠르게 활성화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게임이나 음악 콘텐츠와 신기술을 융합하는 한류 실감콘텐츠도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신한류를 활용해 연관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얼마 전 태국에서 정부가 보증하는 우리 중소기업 제품을 K팝과 연계해 '브랜드 K'로 론칭하는 행사를 했는데 출시 제품이 완판될 정도의 인기를 끌었고, 우수한 제품들의 해외 판로를 한류 콘텐츠 기업과 정부가 함께 개척한 좋은 사례로 남았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한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한국어 교육 지원과 문화 교류 확대, 해외 시장 정보와 번역, 온라인 마케팅 지원 등 콘텐츠 수출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산업화와 민주화 위에 콘텐츠와 문화의 힘이 더해지면서 대한민국의 자긍심은 한층 커졌다"면서 "콘텐츠는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중요한 우리의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에게는 전통문화유산이 있고, 신명과 끼, 창의성이 있는 국민이 있으며 꿈을 가진 청소년도 많다"며 '마음껏 상상하고, 도전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플레이포럼,무단 전재(펌)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공유
facebook 공유
twitter 공유

댓글 0

로그인하셔야 코멘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중국은 지금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