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이어 서머에서 재대결 성사

라이엇게임즈가 27일 종각 롤파크에서 '2019 우리은행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서머 결승전 미디어데이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31일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진행되는 LCK 서머 결승전을 앞두고 라이엇 게임즈와 한국e스포츠협회로 구성된 LCK 운영위원회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공식 미디어데이 행사로, 결승전에 진출한 양팀이 참석해 포부와 각오를 밝혔다.

2019 LCK 서머 결승전은 지난 스프링 스플릿 결승전과 마찬가지로 ‘그리핀’과 ‘SK텔레콤 T1(SKT)’이 맞붙게 됐다. 지난 스프링 결승전에서 SKT가 그리핀을 상대로 우승컵을 따낸 만큼 이번에는 그리핀이 복수에 성공할 수 있을지 많은 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미디어데이는 그리핀과 SKT 양 팀의 주요 선수 및 코칭스태프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그리핀에서는 김대호 감독과 ‘소드’ 최성원, ‘리헨즈’ 손시우 선수가 참석했고 SK텔레콤 T1에서는 김정균 감독과 ‘페이커’ 이상혁, ‘칸’ 김동하 선수가 참석했다.

아래는 질의응답을 간추린 것.

- 결승에 임하는 각오는?

김대호 그리핀 감독(이하 김대호): SKT가 파죽지세로 올라와서 저희도 약간 긴장되면서 설렘이 있다. 스프링 결승전도 SKT와 맞붙었는데 이번에는 그때보다 더 재밌을 것 같다.

'리헨즈' 손시우(이하 손시우): 이길 생각밖에 없다. 롤드컵도 남아 있어서 좋은 경기력을 보여드리겠다.

'소드' 최성원(이하 최성원): 저번 스프링 결승 때 3대 0 당했던 것을 그대로 돌려주겠다.

SK텔레콤 T1 김정균 감독(이하 김정균): 힘들고 어렵게 진출한 만큼 꼭 우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페이커' 이상혁(이하 이상혁): 섬머 시즌 힘들게 결승 진출한 만큼 마지막에 좋은 모습을 보이겠다.

'칸' 김동하(이하 김동하):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저력있는 팀이라는 것을 각인시켰다. 많은 커리어를 더 쌓고 싶다.

- 예상 스코어는?

김대호: 지는 그림을 상상하면 고통스럽다. 스프링에 이어 이번에도 3대0을 예상하고 있다.

김정균: 3대 1로 이길 거라 예상한다. 그리핀이 예상치 못하거나 필살 전략을 준비했을 경우 1패 이후 다시 이길 것 같다. 

이상혁: 해보기 전에는 모르는 것이지만, 남은 기간 잘 준비한다면 3대 1이나 3대 2로 승리할 것 같다.

- SKT T1의 강점은?

김대호: SKT는 밸런스가 굉장히 좋다. 특이한 것에 기대지 않고 조합에 대한 이해 등 기본기가 탄탄하다. 클래식한 파워가 있다. 기본기에 충실하면, 변칙적인 수도 구사가 가능해 단단하다.

자기 역할대로 잘하고 있기 때문에 MVP를 뽑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플레이오프를 보면서 느낀 점은  '페이커'가 중심을 확실히 잡았다고 생각한다. 

- 그리핀의 강점과 전략은?

김정균: 그리핀은 전라인이 밸런스가 갖춰져있다. 조합 컨셉에 맞춰서 하나가 되어 움직이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저희가 라인전이면, 운영이면 운영, 조합이면 조합, 더 강해서 이길 것 같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이다. 플레이오프에서 3대0으로 이기며 올라왔지만 안일하게 준비한다면 반대의 경우가 발생할 것 같기 때문이다.

- SKT는 이미 롤드컵 진출권을 확보했는데

김정균: 커리어가 추가되는 게 동기부여가 된다. 롤드컵은 직행이지만, 커리어를 롤챔스 우승 1포인트를 더 쌓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남는 거라고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경기 준비는 안한다라는 등은 생각안하셔도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8회 우승할 수 있는 기회가 오니까 7이라는 숫자보다 8이라는 숫자가 너무나 탐난다.

- 수많은 결승전을 겪었는데, 이번 대회는 어떤 의미인지

이상혁: LCK에서 8번째 우승을 바라보고 있다. 롤드컵 직행이 걸려 있는 대회도 아니고, 중요한 더 걸려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언제나 결승전은 소중하다. 지난 스프링 결승때 오랜만에 결승전에 오니까 우승하고 싶어진다라고 말씀드렸는데, 서머 시즌도 그떄와 다르지 않다.

- 그리핀은 어떠한 팀으로 평가하나, 경계해야될 선수는?

이상혁: 그리핀은 기본기가 탄탄하고 이를 통해 발전하는 모습을 느끼고 있다. 그리핀이 팀플레이를 신경쓰고 있어서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 저는 한 명을 신경쓰기 보다는 팀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모두 지켜보고 있다.

- 유럽 리그에서 가렌-유미 조합이 이슈가 됐다. 유미를 가장 잘 다루는 선수로서 어떻게 평가하나

손시우: 이러한 조합을 생각해본 적은 없는데, 승리했다는 것에 되게 놀라웠다. 둘의 조합은 밸런스가 잘 잡혀 있어서 저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 소드와 칸은 리벤지 매치가 예상된다. 

최성원: 저번엔 솔킬따고 졌는데, 솔킬 따여도 이겼으면 좋겠다.

김동하: 소드 선수가 주전으로 나왔으면 좋겠고. 도란 선수보다는 소드가 팀적으로 잘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잘하는 선수랑 맞붙고 싶다.

- 선수들에게 강조하거나 주문한 부분은

김대호: 1세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세트에 나오는 데이터로 영점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전략적인 픽에 대해서는 부담은 없다. 오리아나가 통계상 0승 14패여도 의존을 따로 하지 않고 주관대로 밀어붙이는 경우가 있다. 좋다고 느끼는 픽대로 생각을 관철하면서 풀어나갈 것 같다.

- 페이커 선수는 포스트시즌부터 실력이 확 올라왔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이상혁: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준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많은 분들이 포스트 시즌때 활약했다고 하시는데,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발전할 부분이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 칸 선수는 플레이오프 때 극적인 백도어 전략으로 승리를 두 번 이상 따냈는데, 극적인 전략이 또 나올 가능성은 있나?

김동하: 경기 때 픽 자체가 5대 5 한타보다는 사이드에서 이득을 보기 좋은 챔피언을 두 차례 골라서 그런 마무리가 나왔다고 생각한다. 그런 상황이 나왔던 게 미리 준비된 전략보다는 나와있는 상황에서 가장 좋은 선택이다. 결승전에서 어떤 픽을 하고 어떤 양상이 나오느냐에 따라서 다르게 나올 구도기 때문에 확실히 대답하기는 어렵다. 모로 가도 서울로만 가면 된다고. 이기는 쪽으로 가겠다.

- 그리핀은 비원딜 조합 이해도가 가장 높다고 평가받는데

김대호: 비원딜을 해야지 한다는 느낌보다는 여러 조합과 숙련도를 고른 것이다. 밴픽 구도가 나올 때 비원딜 각이 나오면 비원딜을 고려하고 있다. 비원딜보다 원딜이 메리트가 있다면 원딜을 플레이할 것 같다.

- SKT의 서포터인 '마타'와 '에포트' 차이를 어떻게 판단하고 있나

손시우: 마타는 운영과 라인전에 단단하지만 에프터 선수는 라인전에 좀더 힘을 싣고 있는 것 같다. 저도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고. 승리를 위해 가려고 한다.

- SKT에서 계속해서 유미를 벤한 이유는?

김정균: 그거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에는 곤란하다. 이번 결승전에서는 유미를 풀어보겠다.(웃음) 죄송하다. 취소하겠다. 
SKT도 유미를 잘 다룬다.

- SKT는 서머 시즌 초반에 부진했었는데, 플레이오프 거칠 때까지 팀웍이 어느 정도 올라와 있나. 이번 결승전의 승부처는?

김정균: 팀원들의 합을 보면 70~80%라 본다. 수치가 중요하다고 보진 않는다.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어렵다. 스프링때도 그렇고, 유지하면서 조금이라도 올려야된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팀들이 힘들다. 기량이 좋다가 떨어지는 팀도 많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결승전이 남아 있어서 현재 퍼센트에서 더 올라가겠다. 그런 이유에서도 절대 방심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승부처는 13년도부터 하던 얘기고 가장 많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미드 정글이라고 생각하고, 미드 정글이 삐끗하더라도 다른 라인도 상대보다 잘한다는 확신이 있다. 

만에 하나 패패하더라도 나머지 승승승 한다는 생각이 있다.

-이번 시즌에 내가 생각하는 우리팀은 10점 만점에 몇점인지

이상혁: 이번 시즌 멤버는 10점 만점에 8점이다. 다들 열시히 해서 롤드컵까지 올라왔는데, 올해도 남은 기간 열심히 한다면 충분히 우승이 가능할 거 같다

일단은 저희가 흔들림도 있었고, 모든 대회도 다 우승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한 대회를 놓쳤다. 어차피 재미로 하는 거니까 재미로 들어달라.

김동하: 저도 8점이라고 생각한게 MSI에서 우승하지 못해서다. 

- 그리핀은 계속해서 우승을 놓치는데. 

손시우: SKT가 플레이오프에 올라왔을 때 잘한 것도 있지만 압도적인 이긴 이유가 상대방이 실수했을 때 집요하게 파고들어서라고 생각한다. 

우승을 못하는 이유는 상대보다 못해서였다. 지금은 실력을 쌓았기 때문에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최성원: 원래 2등은 기억도 안해주는데 재밌는 징크스인 것 같다.

- 팬 입장에서 이번 결승을 즐길 수 있는 관전 포인트는?

김정균: 유미를 어떻게 할 지 궁금해 할 것 같다. 1경기 보면 재밌을 것 같다. 그리핀은 계속 2등을 했는데, 그 타이틀을 유지시켜드리고 싶은 마음이 크다.

김대호: 다큐로 대답하자면, 관전 포인트는 순수하게 라인전과 오브젝트들이 나올 때마다 양팀의 움직임을 중점으로 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

- 우승 공약이 있다면?

김정균: 포상휴가 등을 그대로 실행하고 곧바로 열린 MSI가 안좋아서 말씀드리기가 무섭다. 공약이 생기면 얘기하겠다. 그러나 선수들이 원하는 건 다 들어주겠다.

김대호: 기세를 유지해서 롤드컵까지 우승하고 싶은 게 공약이다. 개인적으로 인터넷 방송 출신이기 때문에 방송에서 자랑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플레이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