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 공개

대한민국 온라인게임 25주년 역사를 한눈에 확인하는 전시회가 종로에서 열린다.

넥슨은 서울 종로구 아트선재센터에서 오는 18일 개막하는 기획 전시회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의 상세 내용을 17일 공개했다. 

대한민국 온라인게임 25주년을 맞이해 특별 기획된 이번 전시는 온라인게임의 핵심 특성인 ‘참여’와 ‘성장’을 기반해 제작됐다. 관람객들은 '로그인'은 물론 체크포인트에 태킹해 20점의 전시 작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 가능하다. 

전시장에는 ‘카트라이더’의 카트가 AR로 전시 공간을 누비는 작품, ‘마비노기’ 속 NPC 시선을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작품 등 온라인게임 속 콘텐츠가 오프라인 전시 공간에 색다르게 구현됐다.

 ‘로그인’은 넥슨 계정 또는 게스트 계정으로 참가 가능하다. 특히 넥슨 계정을 사용할 경우 전시 마지막에 그동안 본인이 즐긴 넥슴 게임과 관련된 각종 데이터를 영수증처럼 출력 가능하다. 

AI와 빅데이터 등을 연구하는 넥슨코리아 인텔리전스랩스는 이번 전시에서 유저 데이터 분석, 욕설탐지 기능, 시선 추적 등 연구 중이거나 실제 적용 기술을 작품에 예술적으로 녹여냈다. 

인텔리전스랩스의 욕설탐지 프로그램인 ‘초코’를 활용해 욕설의 탐지 및 제거 속도를 반짝이는 빛으로 표현한 작품과, 게임 속 서버 데이터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작품 등을 통해 예술적으로 구현된 게임 속 첨단 기술을 접할 수 있다.

넥슨코리아 인텔리전스랩스 강대현 부사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게임의 기술적인 영역, 특히 데이터가 게임과 어떤 방식으로 시너지를 내는지를 새로운 형태로 보여드릴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넥슨 게임뿐 아니라 ‘단군의땅’, ‘쥬라기공원’ 등 온라인게임의 태동기를 보여주는 영상을 비롯, 현시점에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온라인게임의 연대기 등 온라인게임 25주년의 의미를 담아낸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됐다.

넥슨컴퓨터박물관 최윤아 관장은 "대한민국 온라인게임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이자 현실의 변화를 주도하는 주요한 매체”며 “문화예술 콘텐츠로서의 온라인게임에 대한 다양하고 성숙한 논의가 시작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는 7월 18일부터 9월 1일까지 약 40일간 서울 종로구 아트선재센터에서 개최된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다.

넥슨은 지난 2012년 온라인게임과 예술의 교감을 주제로 넥슨 게임 아티스트 참여 전시인 ‘보더리스(BORDERLESS; inspired by NEXON)’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게임에 대한 사회 문화적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관련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플레이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