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벡스코서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 인터뷰 진행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M'은 넥슨의 대표 IP인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의 핵심 요소를 계승하면서 새로운 게임성을 더한 모바일 액션 아케이드 게임으로 내년 상반기 출시가 목표다.

원작의 감성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재현하면서도 생동감 있는 3D 캐릭터와 꾸미기 아이템으로 다양한 개성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오리지널 캐릭터가 추가돼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특히 2:2 파티를 맺어 진행하는 기본 PVP 모드를 비롯해 원작에 없는 16인 실시간 서바이벌 모드 등 다양한 게임 플레이가 무장됐다.

원작과 대비하여 새로운 시스템들을 도입해 차별화된 게임성을 갖춘 것도 특징이다. 우선 20여 종의 ‘슈퍼 스킬’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한 방에 상대를 역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같은 캐릭터여도 각기 다른 효과를 장착할 수 있는 ‘정수’ 시스템으로 자신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운영 가능하도록 했다. 또 캐릭터마다 다양한 패시브 스킬을 추가해 전략 요소를 더했다. 

15일 부산 벡스코 현장에서는 넥슨 정우용 디렉터와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아래는 내용을 간추린 것.

- 크레이지아케이드BnB M 개발 진척도가 궁금하다

상당 부분 개발이 후반부가 진행 중이다. 만족도는 다른 나라에서 테스트를 해보니 기술적 안정성, 조작, 체험에 대한 피드백에 대해 자신감이 있어 이번 지스타에 출품했다.

- 팀 플레이에 중점을 둔 부분은?

팀 플레이에서 슈퍼스킬은 나이스플레이 이런 과정이 캐쥬얼 재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너무 진지하게 하는 것보다, 우스꽝스러운 순간들이 발생할 수 있다. 대전 게임이기 때문에 매칭에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최적화에 대한 노력은?

원작이 오래된 게임이기도 하면서 넥슨의 대표작이다. 장점을 살리고 현대에 맞게 고칠 것인가에 고민했다. 물리적인 키보드를 만지면서 빠른 조작을 하는 것을 재현하려고 했지만 모바일 플랫폼에서 템포감을 실현하기에는 어려웠다.

그런 배경에서 슈퍼스킬이 탄생했다. 원작 PC에서는 캐쥬얼하지만 깊이 들어가면 정교한 조작을 원하는 게임이었다. 이것을 재현할 수 없다면, 템포를 낮추되 전략적인 가위바위보가 이뤄질 수 있게끔 하면 다른 재미를 부여할 것이라 생각했다.

- 원작의 어떤 것을 참고했나?

사람과 사람이 놀 수 있는 도구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슈퍼스킬은 기술적인 이슈이고, 과거처럼 지인 친구 가족 등 게임을 통해서 소통하고 화합하는 모습을 머릿속에 그리며 만들었다. 원작 BnB의 장점이 무엇일까 고민을 많이 했다.

-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지금 공개하는 모드말고도 준비하고 있다. PC에서 인기 받았던 것에 대해서 준비하고 있다. 오픈 시점까지는 다양한 모드를 준비하고 있다. 순간적인 무적 상태를 가져오는 아이템을 준비하고 있다. 아군과 자리를 바꾸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

- 원작에서는 물풍선에 갇히면 바로 죽었는데, BnB M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살아나는데, 룰 변경 이유는?

과거보다 즐길거리가 많고, 유저분들에게 인내심을 요구하지 않는 게 좋을 것이라 생각해 변경했다.

- 과금 요소 생각은?

지금은 과금보다는 재미 요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원작과 비슷한 형태로 갈 것 같다. 현재로써는 꾸미기, 치장 쪽이다. 오픈 준비하면서 BM에 대해서 생각해보겠다.

- 캐릭터 모습이 많이 달라졌다

3D로 만들었다. 과거 게임은 2D 도트였다. 이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변형이 이뤄질 수밖에 없었다. BnB 출시한지 10년이 훌쩍 넘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변화를 주는 것이 재미 표현이 될거라 생각했다. 캐릭터들에게 개성을 주고 싶었다.

- 원작 게임을 오래 즐겼던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줄 생각은?

아직까지는 검토하지 않았다. 

- 래더 매치를 넣은 것보니 e스포츠 연계 가능성도 있는 것 같은데

16인이 플레이하는 서바이벌 모드를 개발하면서 관전 모드를 추가했다. 관전 재미가 기대했던 것보다 좋았다라고 판단했다. 대회나 e스포츠 발전 여지를 연구하고 있는 단계다.

-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 이라고 이름 지은 이유는?

이름이 길면 보통 줄여서 말씀해주신다. 국내에서는 크아M이라 불릴 것 같고, 해외에서는 BnB로 알려졌기 때문에 BnB M이라 부를 것 같다. 유저들이 선택해주십사 그렇게 지은 것 같다.

- 정수 시스템에 대한 추가 계획은?

정수는 슈퍼스킬이라는 아이템과 접하는 게 다르다. 하나하나 짧게 넣었을 때 변화하는 느낌을 주는 시스템이 아니다. 길게 투자해서 효과가 발생한다. 밸런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혜택을 느끼는 점에 대한 고민의 결과다.

- 매칭은 지역락이 있나?

서버 운영 방식은 현재 가장 고민을 많이 하고 있고 열려있다. PVP 게임이기 때문에 매칭풀을 크게 가져가려고 한다. 가능한 많은 지역에는 하나의 매칭존에 묶여 플레이하도록 R&D가 진행 중이다. 

- AI 수준은?

AI는 다양한 수준으로 준비했다. 매칭에 따른 특정한 수준에 걸맞은 AI가 마련됐다.

- 하드웨어 사양은?

굉장히 낮은 사양에서도 잘돌아간다. 최신폰이 아니더라도 아이폰으로 치자면 6, 6S와 그에 대응하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돌아간다.

- 이용자분들께 한마디 한다면

지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오랜 시간 노력했다. 소통의 중심이 됐으면 좋겠다.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문화가 또다시 꽃피웠으면 좋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플레이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