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급여 계산 필요에 e스포츠 영향 전망

넥슨의 인기 온라인 축구 게임 '피파온라인4' 로스터 업데이트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넥슨은 지난 23일 공식 홈페이지에 로스터 업데이트를 비롯한 변경 내용을 패치 노트를 통해 공개했다. 로스터 업데이트는 실체 축구의 최신 정보에 맞게 선수, 리그, 팀 정보 등을 반영해 연 2회 진행되는 업데이트를 말한다.

패치 노트에 따르면 ▲로스터 업데이트 ▲급여 시스템 개선 ▲등번호 변경 기능 추가 ▲그래픽 향상 ▲편의 기능 개선 등이 주요 골자다.

로스터 업데이트는 우선 기존 '17시즌'이 'LIVE'로 변경된다. 라이브 클래스는 최근 실제 축구 활약에 따른 능력치 및 급여가 변경된다. 

각 팀의 감독 정보도 실제 축구와 맞춰 최신화 된다. 스티븐 제라드 감독이 추가되고 지단, 벵거, 콘테 감독 등은 삭제된다.

급여 시스템은 교체 선수를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개선된다. 선발 11명만 급여가 책정되며 총 급여는 170으로 낮아진다. 이에 따라 200 기준을 위해 교체 선수들의 급여를 5 이하로 맞출 필요가 사라졌다. 이로 인해 '피파온라인4 챔피언십' 등 각종 대회에서 새로운 급여 계산이 필요해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번 업데이트에 등번호 변경 기능도 추가된다. 지난 5월 '피파온라인4' 출시부터 구단주들의 꾸준한 요청에 적용된 결과다. 등번호는 1부터 99까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각 스쿼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래픽 향상은 맑은 날씨의 밤에 진행되는 경기가 보다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개선되고, 카메라 가까운 곳을 촬용할 때 더욱 선명하도록 개선된다.

편의 기능 개선과 관련해서는 이적시장, 강화, 선수 방출 등이 보다 편리하게 변경된다. 이적시장에서는 '인기선수' 카테고리에 노출되는 선수 이미지가 카드 형태로 변경되며 리스트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개선된다.

또한 검색 창에서 콤마 기호를 사용해 2명 이상 선수 검색이 가능해진다.  

강화는 보유 선수 이외 소모 선수를 구매하는 기능이 추가되고, 선수 방출은 1회에 최대 10명까지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한편 피파(FIFA) 19 PITCH NOTES를 통해 테크니컬 드리블(Technical Dribbler)과 스피드 드리블(Speed Dribbler) 특성이 AI 특성으로 표기가 변경된다는 내용이 공개됐다. 이 같은 특성은 AI 관련 특성으로 확인돼 '피파온라인4'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추가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플레이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