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의 의미와 사회공헌적 역할 '조명'

지난 26일 게임업계 최대 지식 공유의 장 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가 성황리에 막을 내린 가운데, NDC의 의미와 사회공헌적 역할이 조명을 받고 있다.

4월 24일부터 사흘간 열린 2018년 NDC는 올해 12회째로, 게임기획, 운영, 프로그래밍, 비주얼아트&사운드, 프로덕션 등 폭넓은 주제의 106개 강연에 약 19,000여 명이 누적 참관한 것으로 집계됐다.

모든 강의는 무료로 진행되며, NDC 종료 이후에는 모든 강연 영상과 발표자료가 NDC 홈페이지에 공유된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인 관심이 뜨거운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과 관련한 다양한 지식 나눔과 텐센트, 미호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등 게임산업을 이끄는 세계 유수 기업들의 활발한 참여도 눈에 띄었다.

대외에 강연을 본격 공개한 2011년 이후 올해까지 NDC의 누적 참관객 수는 약 14만 명. 게임 산업계의 상생을 위한 지식공유플랫폼으로서 NDC의 영향력과 가치를 가늠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 사내 지식공유행사에서 업계 동반성장을 위한 플랫폼으로

하지만 NDC가 처음부터 지금의 외형을 갖춘 것은 아니다. NDC는 2007년 넥슨 소속의 개발자들이 모여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일종의 사내 스터디 행사로 시작했다.

‘지식공유’의 가치를 충분히 확인한 넥슨은 이후 이러한 취지에 공감하는 타사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조금씩 그 외연을 확장했다. 그리고 2011년 NDC는 전면적으로 대외에 문호를 활짝 개방하며, ‘게임업계 모두가 참여하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진화를 시도했다.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게임 산업 자체를 발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에 기반한 선도적 행보였던 셈이다. 물론, 타 업계에서도 지식을 공유하는 컨퍼런스는 종종 찾아볼 수 있지만,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매년 사흘에 걸쳐 자사의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동종 업계와 호흡하는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그렇기에 게임업계는 넥슨이 내디딘 상생을 위한 첫 걸음에 뜨겁게 호응했다. 정보 공유의 필요성에 공감한 다양한 직군의 업계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강연이 한층 풍성해졌을 뿐 아니라, 국내외 게임산업을 대표하는 개발자 및 아티스트들의 강연은 NDC의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 지식 나눔을 통해 업계의 상생을 도모한 NDC가 그 자체의 선순환을 이룬 셈이다.

■ 다가올 미래를 고민하는 화두 제시

NDC는 매 회 시의성 있는 주제의 기조강연을 통해 게임업계가 함께 고민해나가야 할 화두를 제시해왔다. 2014년에는 ‘한국 인터넷의 아버지’라 불리는 전길남 카이스트 명예교수가 급격히 발달한 인터넷의 역사를 돌아보고 그 미래를 전망했으며, 2016년에는 넥슨의 정상원 부사장이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키워드로 ‘다양성’을 제시했다.

그리고 작년에는 ‘야생의 땅: 듀랑고’의 개발을 총괄한 이은석 디렉터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게임개발’을 주제로 인공지능이 게임산업에 가져올 변화를 짚어낸 바 있다.

올해 기조강연의 주제는 ‘즐거움을 향한 항해 – 넥슨이 바라보는 데이터와 AI’였다.

지난해 출범한 인텔리전스랩스의 수장을 맡고 있는 넥슨 강대현 부사장은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 각각의 목적과 피드백에 대한 탐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며, 진정한 재미를 선사하기 위한 빅데이터의 분석 관리, 인공지능 기술 적용 등 효과적인 차세대 솔루션을 제시하며 게임 업계에 큰 화두를 던졌다.

또한 기조강연에 앞서 NDC의 개막을 축하하며 환영사를 진행한 넥슨 오웬 마호니 대표는 최신 트렌드와 유행만을 뒤쫓다 보면 결국 다른 사람의 비전을 쫓게 된다는 점을 짚으며, 게임업계의 성장을 위한 진정한 혁신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마호니 대표는 NDC를 통해 업계 종사자들이 서로에게 영감을 주는 것 또한 혁신을 위한 밑거름이라는 메시지를 던져 많은 청중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 성공과 실패의 경험 나누는 포스트모템 강연

게임업계에서 포스트모템(post-mortem)은 프로젝트가 끝난 후 복기를 하며 되짚어보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얻은 성공과 실패의 노하우를 향후 개발의 자양분으로 삼을 수 있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하지만 포스트모템은 주로 내부에서 분석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실패의 경험은 그 자체로 외부에 공개하기 어려운 민감한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넥슨 NDC는 그동안 다양한 포스트모템 강연을 통해 게임업계에 ‘성공의 지름길’을 제시하는 이정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다.

이번 NDC에서도 전례 없는 장르의 게임으로 주목받았던 ‘야생의 땅: 듀랑고’의 아트 제작 뒷 이야기를 풀어낸 넥슨 아트디렉터 최은영의 세션에 많은 참관객들이 몰렸고, 서구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끈 대화형 스토리텔링 게임인 ‘초이스’와 넥슨이 지난해 내놓은 ‘AxE’의 포스트모템 또한 성황리에 진행되는 등 다양한 포스트모템 강연이 진행됐다.

넥슨 강대현 부사장은 “성공과 실패를 겪으며 얻은 소중한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수많은 업계 종사자들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자산을 제공하는 셈”이라며, “결국 서로의 경험을 통해 간접적인 배움을 얻고 다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게임업계 종사를 꿈꾸는 학생들의 ‘필참’ 행사

넥슨은 2010년 NDC부터 학생들의 참관을 허용해, 게임산업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게임업계 입성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NDC는 이미 일종의 ‘필수 과정’으로 자리잡았다. NDC에 참관하는 것만으로도 게임업계 전반에 대한 이해 수준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아트 및 사운드, 게임 운영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들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지식을 파악할 수 있을뿐더러, 업계 선배들로부터 살아있는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이번해 NDC에 학생 참관객으로 방문한 경희대학교 유근우씨는 “NDC에서는 학생들도 다양한 세션을 참관할 수 있어서 게임 업계에 대한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교실에서 배울 수 없는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향후 준비해야 할 부분에 대한 방향을 잡게 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넥슨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NDC 현장 운영에 도움을 주는 ‘NDC 서포터즈’를 모집해 게임업계의 분위기를 익히고 업계 인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서포터즈에게는 다음해 NDC 패스, 서포터즈를 위한 NDC 앵콜 세션 및 특별 커리어 세션 개최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데, 특히 NDC 종료 후 강연자들이 모여 교류하는 자리인 ‘스피커 파티’에 초청해 업계 종사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한다.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소중한 경험을 쌓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도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인 셈이다.

■ ‘게임 아트로 영감을 나누다’, NDC 아트 전시회

올해 8회째를 맞는 ‘NDC 아트 전시회(NDC ART EXHIBITION)’는 예술작품을 방불케 하는 다양한 게임 아트 작품을 전시해 매년 수많은 참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아왔다. 특히 올해는 큐브 형태의 조형물 안에 아트 작품을 전시하고, 영상 및 AR 작품 등 더욱 다양한 형태의 구성으로 예년에 비해 한층 더 다각화된 전시를 선보였다.

또한 4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한 ‘아티스트 토크’를 운영해 전시 작품을 출품한 아티스트와 참관객이 직접 소통하며 전시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자리를 마련하고, 올해 처음 도입한 ‘도슨트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전시 구성과 작품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2014년부터 시작되어 이젠 ‘NDC의 명물’로 자리매김한 ‘NDC 아트북 배포 행사’ 역시 눈여겨볼만하다. 넥슨은 2014년부터 참관객들을 위해 NDC 아트북을 무료로 배포해왔다.

매년 아트북 배포 데스크 앞은 팬들의 줄로 장사진을 이뤄 행사가 순식간에 끝나곤 했는데, 올해 역시 이른 아침부터 몰려든 팬들로 행사는 10분 남짓한 시간 만에 끝났다. 한편 넥슨은 무료 배포를 놓친 이들을 위해 ‘NDC 아트북’의 유료 판매도 병행하고 있으며, 수익금 전액을 보육원에 기부한다.

넥슨이 게임사의 자산인 ‘미공개 일러스트’와 ‘콘셉트 아트’를 전시회를 통해 공개하고, 참관객들을 위해 무료 아트북을 배포하는 것 또한 ‘상생과 나눔’의 일환이다. 게임 아티스트들과 학생들은 전시회 참관을 통해 ‘창조를 위한 다양한 영감’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곧 게임 아트의 질적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료로 배포되는 아트북은 참관객들과 게임업계 지망생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선물이자 교재가 된다.

■ 다가올 미래의 열쇠는 ‘나눔과 상생’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전세계를 관통하는 화두로 부상하면서 ‘개방과 공유’는 새로운 혁신을 일구기 위한 핵심적인 키워드가 되어가고 있다.

지식과 노하우를 움켜쥐고 있는 것이 아닌, 미래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켜 함께 성장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여겨지는 AI 분야에서도 이 같은 ‘지식공유를 통한 생태계 발전’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수 년간 게임산업의 발전과 상생을 위한 역할을 꿋꿋이 수행해온 넥슨 NDC의 발자취는 더욱 곱씹어 볼만하다.

권도영 NDC 사무국장은 “NDC가 지향하는 열린 정보 공유를 통한 동반 성장이라는 취지에 공감하고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게임 산업 전반에 영감을 주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NDC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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